본문 바로가기
별별 이야기

초전도체 관련주 급등! 개발 과정과 전망까지

by 조아쒀 2023. 8. 2.

오늘은 최근 과학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상온 초전도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전도체란 전기 저항이 0인 물질로, 전기를 무손실로 전달할 수 있는 꿈의 물질입니다. 하지만 초전도 현상은 극저온에서만 일어나는데요. 상온에서도 작동하는 초전도체를 만들 수 있다면 에너지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상온 초전도체를 세계 최초로 한국 연구진이 개발했다는 소식에 초전도체 관련주들도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초전도체 개발과 관련한 내용과 초전도체 테마주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초전도체 테마주

 

상온 초전도체 개발 과정

한국 연구진은 납을 기반으로 하는 아파타이트라는 구조의 물질을 만들었습니다. 아파타이트는 육각기둥의 모양으로 원자가 배열된 구조입니다. 이 아파타이트 구조에 구리 원자를 불순물로 침투시켜 납 원자를 대체하였고, 이 과정에서 결정이 변형되고 수축하면서 초전도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전자의 조건과 위치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물질에 LK-99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LK-99는 섭씨 30도의 상온 상압에서 자기장을 배제하는 마이스너 효과를 보였습니다. 마이스너 효과는 초전도체의 특징으로, 초전도체 위에 자석을 놓으면 자석이 공중에 떠오르는 현상입니다.

 

한국 연구진은 LK-99의 마이스너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LK-99 샘플 위에 자석을 올려놓고 온도를 조절하면서 자석의 움직임을 관찰했는데, 영하 233도에서부터 섭씨 30도까지 자석이 LK-99 샘플 위에 떠 있었다고 합니다.

 

상온 초전도체 개발에 대한 반응

한국 연구진의 상온 초전도체 개발 발표는 전 세계 물리학게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상온 초전도체는 100년 넘게 연구되어 온 주제이지만, 아직까지 성공적으로 개발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상온 초전도체 개발 발표에는 긍정적인 반응과 회의적인 반응이 나뉘었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은 한국 연구진의 연구 결과를 인정하고, 재현과 검증을 위해 노력하자는 입장이고, 회의적인 반응은 한국 연구진의 연구 방법과 데이터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론적 근거나 추가 증거를 요구하는 입장입니다.

한국 연구진의 상온 초전도체 개발 발표는 과학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만약 LK-99가 진짜 상온 초전도체라면,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상온 초전도체 활용

상온 초전도체는 에너지 손실 없이 전기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과 절약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초전도체를 사용하는 기술들을 더 쉽고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자컴퓨터는 현재 극저온에서만 작동하는 초전도체로 만들어져 있어 거대한 냉장고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상온 초전도체로 만들 수 있다면, 양자컴퓨터의 성능과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부상열차나 핵융합 발전 등 다른 분야에서도 상온 초전도체의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상온 초전도체 관련주

  • 서남 :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제조 기술과 이 기술을 활용한 고자장 자석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온 초전도체 이슈에서 가장 먼저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입니다. 2일 오전 기준 개장하자마자 상한가를 달성하고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 모비스 : 저온 유지 모듈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초전도체가 작동하기 위한 조건을 달성해 주는 장치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2일 12시 기준 상한가를 기록하며 3,685원에 거래 중입니다.
  • 원익피앤이 : 발전소 여자기용 전원공급장치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초전도체와 플리즈마 응용 분야 및 각종 장비 시험 분야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일 12시 기준 26.67%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신성텔타테크 : 초전도체 관련 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외 초전도체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일 12시 기준 상한가를 기록하며 25,6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